카약 입문, 카약의 종류와 가격대 정리








1. 고형 (딴딴한 모양 카약!)



가장기본적인 형태로  레크레이션용 / 투어링용 / 피싱용(낚시) / 서핑용 등 목적에 따라 많은 모델이 존재한다.


재질은 폴리에틸렌수지(PE) 로 회전성형한 제품이 압도적. 


보통 1인승 길이가 4미터 안팎. 차량 루프랙에 묶어서 이동한다. 우리나라 주거문화에서 아파트나 빌라에 들고 올라가기가 곤란한것이 최대 단점



10피트 미만의 제품은 50만원대부터 시작 - 플루이드 버디 앵글러



하지만 본격적인 낚시용 카약이라고 하면.... 150만원대를 넘어간다.



고형카약 인지도 있는 3개 외국업체



오션카약 (미국업체) 대표상품 트라이던트 울트라 4.3 - 14피트급 낚시용 카약. 어탐설치홀. 낚시거치대



낚시를 위해 최적화된 장비 탑재부가 보인다



말리부카약 (미국업체)  피싱카약 엑스팩터


바이킹카약 (뉴질랜드업체)  오지 니모 2+1 바삼이 프로피쉬,  선미의 고유한 킬 형상이 특징


브랜드별로 고유한 헐 단면(바닥의 선형).  강 호수용과 바다용에 적합한 선형이 다르다. 






그린오션라이프(주)  클럽요티 (국내업체)  - SCUD-K 시리즈 국내 김포공장에서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쿨카약 (중국업체) 닝보 큐어 카약. 데이스 프로 앵글러 피싱카약  

                       이뉴이트 카약  - 쿨카약 공장에 의뢰생산

                       라이커 카약 - 역시 중국업체 의뢰생산



로고부터 오션카약을 떠올리게 하더니


얼추 오션카약과 비슷한 선형을 보여주는 쿨카약


외형은 비슷 실제 거동은?



중국산 카약들은 제원상 무게가 아닌 실제 무게를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후회가 없다.  카약 샵에서 저울에 달아서 증명해주는 서비스는 없을까? 자전거 샵들도 악세사리 풀 장착된 잔차 무게는 잘 공개 안하는데, 제품의 실제수치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착한 판매자가 필요하다.








50만원대~100만원초반 저렴하고 작은 고형카약 정리


  사이즈(급)  브랜드  모델명     가격(만원)  옵션 발판형태 거치대    길이(cm)  폭 높이  무게    허용탑승


 9피트급

플루이드 버디 앵글러 58.5 (아웃도어피싱 샵) 로드2+1           265  84   ?   19kg   120

바이킹 오지              95                                                 270  79   ?   17kg    120   

말리부  스텔스9 F&D  92              발판조절   로드2             282  85  30  19kg   147

 10피트급

필프리 노마드 앵글러   68.2                   로드2               290 75  ?   21kg   150  태국

이보크 네비게이터100    115   발판조절  레일 + 로드2+1   305  77 39 25kg    147

선돌핀 저니10ss         59       발판         로드2+1            305 76  28  20kg
오션카약 테트라 10    (고가제품)

 11피트급

필프리 모켄 10 앵글러  110                   로드2       315  90     27.5kg   200 태국

바이킹 니모                105                   로드1       320  79     20kg    130  뉴질

플루이드 추마니 앵글러 99.8  해치2       로드2+1     329   81     21kg    130   남아공

오션카약  케이퍼 앵글러 109                   로드2      340   78     21.3kg  147

 12피트급

선돌핀  발리12ss         77    발판조절        로드2     366  75 34  22kg   179




9~12피트급을 사도 될까?  새것 가격이 저렴하지만 국내 카약커들은 일반적으로 13피트급(4미터) 이상을 주로 탄다.


신품 9~12피트급보다  네이버 더키타는 사람들,  다음카페 등에서 중고 13피트급 이상을 구매하는것도 고려할 만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카약 카페별로 특정 브랜드 카약을 중점적으로 소개/추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양한 카페에 가입해서 장단점을 살펴보고 신중히 구입하는것이 좋다. A카약을 주로 타는 카페에서는 A카약의 단점에 대해 적나라한 글을 찾아보기 힘들다. A 카약을 국내에 컨테이너로 받아서 판매하는 주인장, 혹은 수입자에게 물건 떼다가 권역별로 판매하는 매장 사장이 카페 운영자이므로.. 그런 글들을 가만 두지 않는다.










1-A 고형의 별난 카약들




호비 미라지 카약


호비(Hobie)  미라지 시리즈 


오리배나 리컴번트자전거처럼 두 다리를 피스톤으로 사용한다. '미라지 드라이브' 장치 - 선체 하부의 지느러미 핀 두개가 좌우로 펄럭이면서 추진력을 낸다.



미라지 드라이브 수중에서 작동하는 모습



동식물에서 힌트를 얻은 Biomimicry 엔지니어링의 대표적 성공사례. 최근 미라지 드라이브 구조의 특허가 풀려 펠리칸 HyDryve라는 유사제품도 출시되었다







    미라지 아일랜드 시리즈 - 세일링 카약 아웃트리거 부착된 트라이마란 완제품 . 




미라지 어드벤처 아일랜드 세일링 카약


전체 84Kg 마스트높이 5미터, 카약세일 면적 6제곱미터


밟아서 추진하고 돛으로 추진하고 2가지 힘이 합쳐서...


돛은 한번에 말아접을수있다.


본인 카약에다 세일링 킷을 추가할려면 단번에 어드벤처 아일랜드로 가는 것도 좋은 방법.


호비사는 역사적인 아쿠아, 히트모델 호비 웨이브 등등 미니 세일링 카타마란 제품도 유명하다.













1-B 고형 카약은 모노헐 방식만 있을까?  

카타마란(쌍동선) 형태의 고형 카약





Wavewalk 캬약. - 미국 제품  국내 판매처 - 170만원대


쌍동선 형태이므로 좌우 롤링에 강하다







Biyak 


바이약. 최근 네이티브 워터크래프트에 인수되었다.  좀더 다듬어진 차기제품이 기대되는 카타마란 카약


카타마란 카약의 경우  모노헐 카약에 비해서  좌우 선체가 단순한 폰툰형태에 가까워 투박한 느낌을 준다.  메이저 카약 업체들이 이런 카타마란형 플랫폼에 주목을 하게 된다면,  좀 더 세련된 제품들이 나올지도 모른다.





블루스카이 360 앵글러 https://blueskyboatworks.com/





잭슨카약에서 킥스타터 런칭한  카타마란 카약 브랜드 '블루스카이 보트웍스'














1-C 모노헐과 카타마란의 절충


피싱 카약 중에서 내수면 공략형 모델들은 엉뽀시트 단계를 넘어서서 덱 위에서 15센치 이상 올라가는 높은의자형 시트를 도입하고 있다.  이런 높은 시트 착좌나 스탠딩시 1차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카타마란형 헐을 도입하는 경우가 있다. 




보나파이드 SS107 헐 (유튜브 Headwaters Kayaks 채널 리뷰)



주목받는 카약업체. 보나파이드 카약의 대표적인 카타마란형 헐 형상이다.


좌우의 필프리 카약, 잭슨카약 헐과 비교


보우는 모노헐 형태로 시작하여  스턴쪽으로 갈수록 카타마란혹은  2 폰툰 형태가 뚜렸하다.  조류가 있는 곳에서 패들링 효율은 떨어질것으로 보인다.


호비 프로앵글러나 신형 컴패스, 신형 아웃백도 후미에 카타마란형 헐구조를 도입했다.















2. 고형 모듈러카약 (레고블록 조립식)


고형 카약을 자동차에 집어넣을수 없다.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걸린다. 그래서 탄생.



루프랙 필요 없음  조각으로 분리해서 SUV 뒷 짐칸, 혹은 세단의 뒷좌석에 넣을 수 있다. 한국 아파트 엘리베이터로 운반 가능. 아파트에 최적. 


하지만 분리 운반 실내보관 이 작업을 반복하다보면,  차라리 카탑형 1피스 카약이 나을수도 있다.





포인트65 (스웨덴업체) - 모듈러 카약 


2조각 또는 3조각 (2인승) 



레크레이션용 아폴로 외에 낚시용 앵글러 모델도 있다. 







중간 섹션을 추가 추가해서 3인승 4인승 5인승 확장 가능




유럽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미국 한국 회사도 만들고 있다!

스냅카약  Snap onTop solo

클럽요티 SCUD K3 (국산모델)


분리형 모델들은  첫 고형카약의 카탑이나 실외보관이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운 입문자가 매력을 느끼기 쉬운 기종이다. 하지만  막상 민물이든 바닷물이든 카약을 실제 운용하다보면,  일반적인 원피스 고형카약을 카탑하는것이 가장 간편한 운용형태임을 깨닿게 된다.

특히 민물에서 타고 나면 카약에서 냄새가 꽤 난다.  차 위에 묶고 달리면서 말리는 것이 최선이다.











3.공기주입식 카약


이동과 보관 고민 해결. 그러나  현장에서 펌프 작업이 필요 & 에어빠짐 A/S 고민




물놀이보트나 리버버그 원리와 같다. 카약 형태로 길쭉하게 만들었다.



우성IB/제백 (인천소재 국내업체)   Airis sport11

                                           




airis sport



 우성 제벡 Slider 1/2  - 튜브의 둥글둥글 형태가 아니라 공간지 방식으로 고형 카약같은 선형을 뽑아냈다



인텍스 익스플로러 (중국산) 20~30만원대. 일명 마트에서 파는 보트.  카약보다는 물놀이 보트 형태에 가깝다.












4. 폴딩카약



폴딩 타입1 (골조+커버)


나무와 동물가죽으로 만든 전통적인 원주민 카약의 구조에 가장 근접한 형태다.  폴대와 리브로 분해가 가능. 길이 1미터 정도의 대형 등산가방 사이즈로 포장할 수 있다. 100x35x35cm  짊어지고 장거리 이동은 무리??



트랙(TRAC) 폴딩 카약



후지타 카누(FUJITA) (일본업체)   


   하이브리드 골격 (수지섬유+목재리브) =  슈페리어 / 노아




후지타 슈페리어400



   알루미늄골격 = 알피나




  


폴딩 타입2 PP판재


Oru Kayak  150만원대 PP폴딩특허



포장이사 박스 재질처럼 보인다





종이접기 방식









5 자작 카약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서 diy 로 만든 카약들



5-(1) 목재 스트립이나 합판을 이용해서 만든 카약 


       설계도의 완성도와 들인 정성에 따라서 완성도가 뛰어나다


       카누 형태나 로잉보트 형태로 만들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KEEL보트빌더 카페에 좋은 정보가 있다






5-(2) 오로 카약을 보고 따라 만든 일본사람의 작품






5-(3) 페트병으로 길쭉한 카약 형태를 완성한 영상




5-(4) 스티로폼 + 각종 코팅을 해서 카약형태를 완성.  서프보드를 만드는 방식과 유사하다.







카약의 종류를 간단하게 나열해보았다.  입문하려면 우선 네이버 카페 등 카약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모델명에 익숙해진 다음  13~15피트급 고형카약 세트를 중고로 구입하는것이 비용상 가장합리적이다.   전 주인의 패들 구명조끼 이동용 카트 차량 고정용 스트랩 퀵드로우 같은 부속품 일체를 넘겨받아  사용하므로 본인 차량에 부착할 가로바 외에 추가 비용이 들지않는다.


첫 카약을 운용하면서  내 카약의 속도 안전성 등 특징 평가를 내리게 된다.  이후 추가적 목적(낚시, 오지탐험, 장거리 투어, 카약캠핑, 가족 물놀이, 피트니스 패들링, 다운윈드) 에 맞추어  제대로 된 두번째 카약을 구입할 수 있다.








 가장 작은 배부터 큰 배까지 크기 비교









첫 호비 카약 사용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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