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임대관리란 무엇인가?





일본의 대표적 임대관리업체 '레오팔레스21' 의 한국인 전용페이지



위 홈페이지를 보면 이해가 빠를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부동산중개업소가 건물주와 계약하에 수행하던 임차인알선, 계약대행, 유지관리, 퇴실관리 업무를 전문화된 대형업체가 맡아서 하는 것이죠.




레오팔레스의 일본 홈



국내도 거의 일본부동산 시장을 닮아가고 있는듯 합니다. 자가구입을 포기하는 1인가구의 임차수요의 증가에 따라 정부가 '도시형 생활주택' '준주택' 개념을 도입하고 개인임대사업자를 위한 세제혜택 등 유인책을 쓰고 있습니다. 



주택(준주택 포함) 1채만 보유해도 주택임대사업자가 될수 있도록 진입제한도 완화 되었습니다. 주택전문관리업을 도입한 주택법 개정법률은 2014년 2월부터 시행됩니다.


2014년 2월부터 새로 시행되는 주택법,시행령상 '주택임대전문관리업' 주요내용


- 일정규모이상 주택임대관리업자 등록의무 (지자체등록)  (주택법 53조의2)

- 규모별 전문인력 요건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

- 등록말소,영업정지,과징금,과태료 조항 (53조의3)

- 임대의뢰인,임차인 보호를 위한 보증상품 가입의무화 (53조의4)








일본계 전문관리업체의 한국진출은 2012년부터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는데요


국내업체와 일본계 합작업체입니다.


우리레오PMC http://woorileopmc.com/   (우리관리 + 레오팔레스21)


KD 리빙   (KT에스테이트 + 다이와리빙) : KT 소유토지 자기개발후 유지관리?





대표 경제미디어그룹의 부설 교육기관에서 일본 임대관리 사업 탐방 프로그램이나, 국내 전문가 과정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국내업체도 발빠르게 기업형 임대관리 시장에 뛰어들고 있네요


라이프 테크 http://www.elifetech.co.kr/


(주)신영의  신영홈스 - 강남보금자리지구 수익형부동산 임대관리


한국부동산 관리

 



다가구 원룸이나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 수익형부동산에 진입하는 투자자의 가장큰 고민사항은 역시 '공실부담' 과 '임대관리' 일 것입니다.


신뢰할만한 대형 업체가 소규모 다가구 건물까지 관리대상에 포함시켜 토털서비스를 제공해 준다면, 일정수수료를 지불하고 임대관리를 일임하는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현재는 동네부동산을 통한 1:1관리와 구두통보 식으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부동산 중개인 입장에서는 기존 업무영역에 기업형 관리업체가 진입하는 모양새가 되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일본계 임대관리업체와 국내 토종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