닻휠









닻(anchor) + 휠(wheel) 






두가지역할을 할수 있으면 닻휠입니다


















전형적인 닻휠의 사진입니다


바퀴살(스포크)가 32개로 촘촘하네요. 무척 튼튼하게생겼습니다.






타이어를 벗겨내고


튜브를 빼내고





휠 두개의 무게를 달아볼까요?



2.096 Kg 입니다


약 2.1 Kg


'니가 이렇게 무거울줄은 .. 다 해체해보기전에는 미처 몰랐어'



이런 배신감을 주는게 '닻휠'입니다


대체로 알렉스림스티커, 완차업체 스티커, 완차컴포넌트 스티커가 붙은 넘들(정체는 역시 알렉스림?)





완성차 림은 내가 책임진다!



http://www.alexrims.com/





이보다 가벼운것은 '완성품휠' 로 따로 팔리는것들입니다.


나름 독립된 상품으로 이름과 가격을 부여받은 녀석들이라고 할까요



중고가 10만원대의 시마노 R500


중고가 10만원후반대 마빅 악시움


중고가 20만원내외 펄크럼 레이싱5


중고가 30만원대 마빅 시리움엘리트


100만원대 상급 알루클런처라 불리는


 펄레제 시마노C24 시리즈들 시리움 SLR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1.8 키로에서 1.3킬로까지 비쌀수록 가벼워지네요







구동계 - 프레임 - 휠의 흔한 매칭










자전거 초기가속과 휠의 역학




크랭크에서 같은토크 (τ)를 줄때 휠의 각가속도 (α)즉, 회전수 증가율이 크려면

회전관성모멘트(moment of inertia) (I)가 적은 휠일수록 좋습니다.


 




위의 그림은 관성모멘트의 단순 계산이 가능한 이상적인 형태구요


휠처럼 복잡한 형상의 경우 r^2dm 을 적분한 값입니다.


결국 회전체의 맨 바깥쪽에 위치한  

림, 튜브, 타이어가 가벼워야 좋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축중심에 모여있는 허브무게는 회전관성모멘트 계산시에

큰 비중이 없습니다. 적분시 r^2 값이 매우 작으니까요










닻에서 해방되어 가벼운 휠을 달면 며칠동안은 날아갈듯합니다ㅋ


하지만 가벼운 휠에 적응되죠... 그 다음부턴 모릅니다.



물론 자전거 전체의 무게가 가벼워지니까 계단 등으로 오르내릴때


아주 가뿐하게 들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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