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자체의 진동을 좀 줄여볼려고 개구리 쿼드콥터에게 연말선물을 해 주었습니다. 





APC 프로펠러 멀티로터 전용 1045MR/MRP 


APC 가 RC 프로펠러계?에서는 나름 유명브랜드인거같네요. 웹이나 유튜브에서 멋진 멀티콥터에는 회색의 APC 프롭이 많이 달려있는것 같습니다. 더 고가로 가면 그라우프너 E-prop 이란것도 있네요.



해외구매처




국내 구매

해외 가격과 차이가 적은 두곳입니다



두곳이 가격이 같네요. 둘중 한곳에 주문했습니다



택배 개봉



이것이 2만원이라니. 햐 비쌉니다 ㅠㅠㅠ








APC : ADVANCED PRECISION COMPOSITES?


MR : Multi-rotor 

MRP : Multi-rotor Pusher


APC 프롭 주문하면 중국산/미국산 둘중 하나가 온다는 다행히도 미국산이네요. 개구리 쿼드콥터에 유일한 미국산 부품이 추가되었습니다 ㅠ













프롭회전반경 안에 접근마세요. 눈과 손 보호장구를 착용하세요


미국도 RC 용 프로펠러 사고가 많나봅니다.  제조물 책임법 때문에 저정도는 당연한 표시같기도 하네요











다양한 직경의 모터축에 결합하기 위한 APC 어댑터 링입니다. 멀티로터용 프롭은 이걸 따로 구매해야 하는데 가격이 만만치않네요









어댑터 링 확대사진





어댑터 링을 끼워 사용하는 정밀한 중심잡기 방식/  드릴로 허브를 뚫어서 사용하는 덜 정밀한 방식(오른쪽)




링은 다섯가지 사이즈로 제공됩니다

중간크기 것들은 각각 4mm 5mm 6mm 로 보면 되겠네요. DJI 스타일 혹은 DJI 호환형 모터 샤프트는 6mm 링을 끼우면 됩니다.









APC 프롭의 자태






쿼드콥터 형태로 놔 봅니다


RC 비행기에서 확립된 정방향이랑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시계방향(보통방향,정방향?) 이 반대라서 서로 소통할때 오해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 조임효과를 발생시키는 어댑터 나사산 방향까지 개입하면 대화가 엄청 혼란스러워집니다.



정방향 = 정피치프롭 = 반시계방향 = CCW    +  오른나사(보통나사) 너트로 조임.  팬텀2 자동잠김 회색꼭지


역방향 = 역피치프롭 = 시계방향 = CW = 푸셔(Pusher) 타입 입니다   +  왼나사 너트(좌너트)로 조임. 팬텀2 자동잠김  검정색꼭지










APC 1045MR/MRP 4개의 무게는 57g 입니다.  개당 14.3g









전에 쓰던 세라피 RTF 순정 프롭. 개당 8g 이네요




하비킹에서 파는 DJI 스타일 셀프락킹 프롭.  캡까지 일체형으로 40g 입니다. 개당 10그람. 엄청 가볍지만 이놈의 비행성은 그리 좋지 못했습니다.  결합부위 암나사 가공도 엄청 거칠어서 모터 나사산에 상처를 줍니다 ㅠㅠ







위로부터  세라피 1045  / APC 1045MR / 하비킹 DJI스타일 9443











각도때문에 APC쪽이 약간 작아보입니다. 둘다 거의 정확히 10인치 길이입니다



APC 프롭을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개구리 쿼드콥터의 기체진동 해결책으로 DJI 정품암대랑  APC 프롭을 생각해봤습니다. 일단 APC 프롭 적용해보고,  정품암대를 적용해보고  둘다 적용해보고  경우의 수마다 확인해봐야겠네요



우선 디스커버리 짭 개구리에 APC 프롭을 달아본 모습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