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마란 딩기 요트 만들기 3 






열선 전단





열선커터를 수직으로 세워서 상면도의 곡선을 잘라줍니다




상면도에서 잘라낼 폭


 y=(15/10000)x^2


보우

0  ------------ 150

250 ------84.3

500 ---37.5

1000 - 0

~

2500 - 0

2750 -- 10

3000 ----40

스턴






배 바닥부분의 V 자를 잘라줍니다.


열선 장력을 유지하면서 옆으로 스무스하게 밀고 가기가 어렵습니다.  손떨림 ㄷㄷㄷㄷ











카타마란 선수 레이크 부분.  3도  아랫부분  r=145


열선이 밀고 가면서 부들부들 떨린 자국이 그대로 남아있네요. 선형을 완성하고 나면 사포질로 다듬어줘야 합니다.











원래 무게 = 8.0Kg    선형을 대충 잘라낸 후 무게 6.3Kg


만들기 전에 대략적으로 30% 정도가 잘려나간다고 가정하고 5.6Kg 으로 예상했는데


헐 무게가 조금 더 나가네요.  양쪽 헐 합쳐서 12.6Kg 












오른쪽 반쪽도 접착 중입니다.






오른쪽 선체 재단 시작







처음 왼쪽헐을 만들때 보우 윗부분을 곡면으로 잘라내었는데


잘라내고 보니 예쁘지 않습니다.


그냥 데크가 평평한 것이 더 배처럼 보이고 예쁘네요


하지만 양쪽 모양을 맞추기 위해서 오른쪽도 경사지게 잘라 줍니다






좌 선체 (오른쪽)  우 선체(왼쪽) 비교.


처음 만들어본 것과 두번째 것의 완성도 차이가 납니다.





스턴.  스턴 아랫부분은 약간의 킬 구조를 흉내내기 위해서 凸 모양으로 파 내야 합니다.







굴리는 열선 돌리로는 힘들거같네요. 


열선커터를 들고 잘 잘라내야 할거같습니다.






(10월 25~30일 추가 작업)


스티로폼 샌딩




사포로 열선 절단 실패한 곳들과 울퉁불퉁한 부분을 갈아줍니다


방안에 폴리스티렌 가루가 날려서 건강에 엄청 안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에 조금씩만 해서 5일정도 작업












샌딩 끝


1층으로 들고 내려가 봅니다







헐의 전체 모습








스티로폼 보트 머리부분








뒤에서 본 모습









선저의 모양


바닥에 호비캣처럼 凸 모양으로 만들려고 했는데  굴리는 방식의 열선절단으로는 힘듭니다 







선수부 하단


샌딩을 해도 열선 실패한 부분은 눈에 확 들어옵니다




추가 절단과 샌딩후 헐 무게는 5.8Kg 입니다. 두개 합쳐서 11.6kg


스티로폼 샌딩은 다시하고싶지 않은 작업이네요 ㅠ



다음편 : 가로바 올려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