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콥터/멀티콥터에서  모드1 조종기,  모드2 조종기의 차이점에 대해


바로 본론들어갑니다



모드1 (일본에서 쓰고, 우리나라서도 많이씁니다)    



              왼손


 전후진과 기수 도리도리 

             오른손


 상승하강   좌우 게걸음 


왼손으로 전후진과 대가리 방향을 조정한다니, 이건  오락실 자동차게임과 비슷하네요



전자오락실에서 익숙하게 놀리던 왼손으로  멀티콥터 코스를 부지런히  조종합니다.


총알발사버튼을 번개같이 누르던 오른손.  그 오른손으로는  상승하강을 조정해 줍니다.









모드2 (미국에서 쓰고, 유럽에서도 많이)




          왼손


  상승하강과 도리도리 

               오른손


      전후좌우


오른손 스틱하나로  전후좌우진이 되니 편할듯한데요?   오락실 비행기게임을 하는데  스틱위치가  오른쪽으로 갔네요



왼손에 꼭잡고 총알을 피하던... 그 스틱이 오른손에 왔습니다.  적응이 잘될까요?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오른손잡이가 많습니다.  오른손으로  정밀위치조종을 한다.. 익숙해지면 오히려 잘될듯 하네요


오락실에서 항상바쁘던 왼손은, 이제는 상승 하강을 맡았습니다.




자 지금까지 읽었다면. 모드1과  모드2 는  두개 스틱의 기능을 완전히 좌<->우 바꿔치기하는것이 아니다 아시겠죠?


즉 모드1이든  모드2든간에 변하지 않는게 있습니다.


기수 도리도리는  왼손에 고정!


좌우 게걸음질은 오른손에 고정! 입니다.








그럼,  도리도리와 게걸음질 기능 마저도 좌-우 바뀌는게 있느냐? 바로 모드3 모드4 입니다  근데 지금 모드1, 모드2 도  처음 봐서 헷갈리고 있다면 모드3 모드4 를 머리에 넣을려고 애쓸필요없습니다.



------------ 이 아랫부분 내용은 나중에 심심풀이로 보면 됩니다 --------------



모드1~모드4 의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드1,4 가 FPV 에 유리한점은 스틱하나로  자동차나 보트 움직임같은 연속적 곡선주행이 가능합니다.


모드2,3 이 호버링 촬영에 유리한점. 스틱하나로 우주유영처럼 사방이동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바람이 북서쪽에서 비스듬하게 불어온다? 그럼  스틱 하나로 그 반대로 살짝 버텨주면 됩니다.     모드 1,4에서는  북서풍을 버텨줄려고 기체를 북서쪽으로 밀어줄려면  스틱 두개가 개입해야 합니다. 




물론 개인별로 엄청나게 차이가 있을수있습니다. 어느 모드로 조종하든 신의 컨트롤이 되면 FPV 이든 촬영이든 묘기비행든 자기가 익숙한 모드 하나로 잘할수있겠죠?


FPV 용으로 더 적합하다 / 호버링 촬영용으로 더 적합하다 하는것은 쿼드콥터나 헬기처럼  수평속도가 없이 호버링 가능한 기체의 경우 설명입니다. 고정익 항공기는 항상 실속속도보다 더빨리 '날/아/가/고/있/는/상/태'이니까요.



모드3과 모드4를 선택할 이유


사례) 나는 모드1에 이미 익숙하다. 그런데  드리프팅 비행 대신  호버링 우주유영같은 사방 이동이나 헬리캠 촬영을 주로 한다.  --> 모드 3을 고려. 왼손스틱 하나로 사방



사례) 모드2로 익숙해져 있는데 FPV 조종을 스틱하나로 하고싶다 --> 모드4를 고려



(참고)  APM copter 3.1 의 드리프트 모드(APM:drift) 


모드2 조종기에서 우측스틱으로  피치(E엘리베이터)와 요(R러더)를 조종하는 기능.  이때 좌측스틱은 스로틀 역할만을 하며, 롤은 FC 가 자동으로 제어합니다. 


모드2 이지만 모드4 에서의 우측스틱과 역할이 같으며 우측스틱 하나로 부드러운 드리프트 비행을 할수 있습니다.


(참고) DJI A2 의  banked turn 모드


APM 드리프트 모드와 유사합니다.  모드2 사용자는 use 에일러론 선택후 오른쪽스틱,  모드1 사용자는 use 요  선택후 왼쪽스틱하나로  뱅크턴이 가능합니다.


뱅크턴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ag5Uy9daZR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