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북마크 동기화 주의할 점




1. 크롬 - 설정 - 로그인 작동으로 동기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파일로 저장하기처럼 순간적으로 동기화가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


동기화 완료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시간이 어느정도인가 하면 대중 없습니다. 크롬과 구글온라인저장소 사이에서 자기들 알아서..








2. 애매한점


순간적(수 초 내) 동기화가 아니므로 동기화 진행 상황 혹은 진행률(%)를 표시해주는 메시지가 나와야 합리적인데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크롬 북마크가 수천개~만단위로 덩치가 크다면  크롬 로그인 후에 충분한 시간 지난 후에야 동기화를 확신할 수있습니다.







3. 관찰 결과 예시


수천개의 북마크항목이 있습니다. 로그인 시작 후  구글 대시보드를 관찰합니다.


몇분후  80여개 항목 표시


몇분후  1500여개로 표시


몇분후 2700여개 표시





최종적으로 3200여개 표시후 오랜 시간이 지나도 항목 수 변화 없음 <---- 동기화 완료된 것으로 추정?






(추가내용) 이십분 후에 확인하니  숫자가 십단위로 올라갑니다. 

그 사이에 웹서핑 하면서 북마크를 추가한 것이 아닙니다.




2시간정도 지나서 들어가 보니, 최종 동기화 완료 시간 표시. 

위 표시된 시간에 동기화가 완료 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 전에 완료되고 구글이 원하는 주기로 추가 동기화가 이루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4. 위험한 사례


평소에 크롬 로그인 동기화를 전혀 사용하지 않던 유저가  컴퓨터 하드를 포맷하려 합니다.


포맷 전에 구글웹에 북마크를 동기화 시켜놓기 위해서 크롬 로그인을 하고


구글 대시보드에 북마크 동기화 항목이  얼추 천단위로  표시된다면, 자신의 북마크가 잘 동기화 되었거니..착각하기 쉽습니다. 


그 시점에서 무심코 하드 포맷에 돌입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소중한 북마크 중 상당수를 잃을 수 있습니다.











5. 결론


  - 도대체 얼마정도의 시간을 기다려야 첫 동기화가 완료되는가? 북마크 양에 따라 달라요~

  - 해결책1 항상 크롬 로그인을 사용하고, 동기화 되었거니 생각하는것.

  - 해결책2 북마크 - 정리 -  파일로 내보내기 / 파일에서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

  - 포기한다. 동기화 로그인후 한두시간 지나면 얼추 95% 정도는 동기화 되었거니..


상시 동기화를 원치 않는 비 로그인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북마크 백업을 위한 1회성 동기화에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동기화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진행률 표시)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는 점은 불만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냥 수동 HTML 내보내기, 불러오기로 수동정리 하는것이 해결책일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