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나 주민세등 서울시 지방세를 납부할때 편리하게 사용하는 ETAX 사이트가 있습니다. 최근에 납부를 위해 익스플로러9 환경에서 접속하다 보니



입력한 주소 etax.seoul.go.kr 가 주소창에서 자동으로 utax.seoul.go.kr 로 바뀝니다.  







겁이 덜컥납니다. 이것이 말로만 듣던 파밍사이트인가 싶어 자세히 살펴보니 제대로된 ETAX 사이트가 맞긴 맞습니다. 



단지  다양한 웹브라우저 지원을 위해서  별도 URL 인 UTAX 로 자동접속되도록 만들어 놓은것입니다. 





ETAX 공지를 살펴봅시다








2013년 3월에 공지가 올라와 있지만, 공지 란에만 있고, 웹사이트 상단에 특별한 표시가 없어서, 일반 사용자들이  uRL 주소가 바뀌는것을 보고 겁을 먹을수도 있을것 같네요.


윈도7 익스플로러 8까지는 기존 etax 로 연결되고,  버전 9이상은  etax 라고 입력하면  utax 로 자동 연결됩니다.






크롬으로 etax.seoul.go.kr 에 접속하면,  익스플로러와는 달리  멀티브라우저용 utax 개편사이트 취지설명이 간략히 나온 다음에 사용자 확인을 기다립니다.






이렇게 띄워주면 쓸데없는 의심은 피할수 있을거 같은데요


익스플로러9 쪽은 말도없이 url 를 바꿔버리니  처음보면 좀 수상하게 느껴집니다.



물론 이런 '페이지내용' 메시지  자체가 파밍사이트의 기망인 경우도 있겠네요






정상적으로 접속된 모습 


실제로 주민세 납부를 해 보니까 '자바 업데이트'를 하라고 하는데 시키는대로 하면 오라클 자바업데이트 페이지에 연결되고, 구형자바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합니다. 시간이 좀 걸리긴 해도 잘 처리됩니다.



시중은행뱅킹에 이어 세금납부도  IE 가 아닌 멀티브라우저 지원이 늘어나고 있는거 같아 다행스럽긴한데, 파밍이니 메모리 해킹이니 별의별 결제관련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시기인 만큼 사용자들이 당황하지 않게 희망서울 ETAX 옆에다가  'utax' url 에 대한 조그만 안내라도 한동안 붙여준다면 좋을거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