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연설 중  'about death'   한국어 번역들


Remembering that I'll be dead soon is the most important tool I've ever encountered to help me make the big choices in life. 


-제가 곧 죽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는 것은, 제가 인생에서 큰 결정들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 가장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저는 우리가 머지 않아 곧 죽는다는 것을 되새겨보는 것 만큼 인생의 커다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곧 죽게된다는 생각은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마다 큰 도움이 된다






Because almost everything — all external expectations, all pride, all fear of embarrassment or failure - these things just fall away in the face of death, leaving only what is truly important


-모든 외부의 기대들, 자부심, 좌절과 실패의 두려움, 그런 것들은 죽음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진정으로 중요한 것만을 남기게 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것들 — 남들의 기대, 자존심, 망신을 당하는 것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 이러한 것들은 죽음이란 단어 앞에 너무나 사소해져 버려서 우리가 정말로 중요한 것에 비로소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람들의 기대, 자존심,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거의 모든 것들은 죽음 앞에서 무의미해지고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 때문이다








Remembering that you are going to die is the best way I know to avoid the trap of thinking you have something to lose.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무엇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의 함정을 벗어나는 최고의 길입니다. 


-죽음의 순간을 떠올려 보는 것은 우리가 이미 잃을 것이 너무 많아서 어쩌면 조심조심 살아가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의 오류에 빠지지 않게 해줍니다.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무언가 잃을 게 있다는 생각의 함정을 피할 수 있다.






You are already naked


-여러분은 이미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다 벌거벗고 사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당신은 잃을 게 없으니



There is no reason not to follow your heart.



-그러므로 여러분의 마음을 따라가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기울이지 않는다면 그건 정말로 불행한 일일 것입니다.


-가슴이 시키는 대로 따르지 않을 이유도 없다.












내 몸을 건사할 기반 혹은 내 가족의 의식주 기반이 붕괴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고 있는 평범한 가장들에게도 .. 이런 죽음에 관한 생각과, 그에 기반한 행동이  '밑질 것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가장이 퇴직을 하였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죽음에 관한 연설을 읽고  '마음이 시키는 대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한다 해도..?


죽으면 존재가 소멸하지만,  죽기 전까지  의식주가 결핍된 채로 기나긴 고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족들도 험한 세상에 내 몰리게 됩니다.




생존 단계, 관계의 단계를 '도대체 그런것들이 무슨 인생의 걱정이나 도전이지?' 라고 의아해하는 사람이라면  잡스의 말에 100% 동감할지도 모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