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ie kayak  mirage drive history

ホビーカヤック ミラージュドライブ 歴史

 

 

 

펭귄 날개에서  카약 지느러미로 (아마존링크)

 

 

 

 

 

 

 

 

 

 

**동물을 따라한 추진기구의 시작**

 

 

0-1 프로토타입 : Hobie Flipper

 

미라지 드라이브 개발자 Greg Ketterman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Iu7K93lmQmo&t=8s

호비 연구개발팀 테스트 영상

 

 

 

 

그렉 케터만 은퇴후 근황

https://www.hobie.com/forums/viewtopic.php?f=11&t=60907

 

 

 

 

 

 

1-1 미라지 드라이브 클래식

 

 

1998년 최초의 클래식 미라지 카약에 적용

좌우 드럼과 등뼈가 알루미늄으로 되어있다.  드럼은 알루미늄주물.  스프라켓 이빨은 스텐레스스틸.

지느러미 마스트와 결합은 코터키방식

전체적으로 옷걸이모양이다.

호비 포럼 링크

호비 카탈로그에서는  mirage drive-older 혹은 original drive 라고 표기하고있다.

 

 

 

 

**플라스틱 미라지 등장**

 

1-2 미라지 드라이브 V1 

~2008년까지의 미라지 카약

클래식 미라지의 금속제 드럼, 스파인을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바꿈. 

체인-와이어의 최종 고정부위는 클래식과 거의 동일하다.   와이어가 올라와서 상방 너트로 텐션을주는 형태

지느러미 마스트 결합 : 세트스크류

http://www.paulsen-bootshandel.de/Hobie-Kayak-Catalog-2006-2007.pdf

 

 

              

1-3 미라지 드라이브 V2 

2009년

드럼형태가 콩팥모양으로 변화. 와이어가  콩팥을 감아돌아 아래로 내려온다음 텐션 너트 결합

드럼 중심에 호비로고 양각

 

초기 : 가이드핀이 없다. 선체에도 가이드핀을 받아주는 홈이 없다

후기  스파인에  정위치 삽입을 도와주는 가이드핀 설치, 선체에 홈이 추가됨

 

지느러미 마스트의 결합 :  마스트 끝에 나사산 성형

 

핀 사이즈 : 일반핀  ST핀  ST터보핀

https://static.hobiecat.com/2010_archive/kayaking/miragedrive.html

2010년초 구홈피 아카이브

 

 

1-4 미라지 드라이브 GT

2015년 

단방향 미라지의 최종진화형. V2 GT 라고 부르기도 한다.

글라이드 테크놀러지 베어링 적용. 마찰저감, 구동효율을 향상시켰다.

 

 

 

 

 

 

좌우 드럼축, 아이들 풀리,  앞뒤 스프로킷  총 다섯군데에 니들베어링을 적용

 

외관 : 드럼이 회색,  중심에 GT 볼록스티커 붙이는 음각위치 제공

 

볼록이 GT 스티커

 

 

스파인 : 카약에 삽입시 빈틈을 없애주는 물막이 구조물이 좌/우에 적용되었다

페달 리치 조절레버 : 회색으로 변경되었다.

 

교환과 정비 

https://slhobie.com.au/info/faq/165-q-how-to-maintain-service-a-hobie-miragedrive

텐션 너트 : 7/16" 스패너  (12mm 스패너 사용가능하나 헐렁함)    

스프라킷 축,  아이들러 축 고정 : 1/8"육각렌치 (3mm 사용 가능)

 

 

** 단방향 미라지 업그레이드 **

 

V2에서 GT로 

http://www.newenglandkayakfishing.com/forum/index.php?threads/converting-mirage-drive-v2-to-gt.22387/

GT드럼 GT아이들러 GT스프라켓.   아이들러 이슈. 드럼과 간섭 이슈 

 

물막이형 GT스파인까지 교체하면,  너무 많은것을 갈아치우게된다. (지느러미, 크랭크, 페달만 재사용)

차라리 V2를 팔고  GT 드라이브 신품/중고로 교환하는것이 유리

 

 

 

 

 

**2017년 후진가능 시대 개막**

 

 

2-1 MD180 V1 

 

2017년식

최초로 후진가능한 미라지 드라이브 

https://www.youtube.com/watch?v=CxAbr0dvEeQ

 

180드라이브는  축부위에 글라이드 테크놀로지를 포함하고있다.

 

지느러미 후방 고정부위 설계이슈로  V2 지느러미 무상교체가 가능하다

http://www.snaggedline.com/showthread.php?19499-Hobie-Mirage-Drive-Recall

 

 

 

 

2-2 MD180 V2 

 

2018년식

후진형 출시 1년만에 설계가 변경되었다

지느러미 후방의 펄럭임 미세조절 장치가 사라지고  핀 1개로 간결하게 변화되었다. 

V1 와 연질 지느러미만 교환은 불가능. 상단의 마스트 회색부품까지 교환해야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jHBaSEOi5tg

V1 2017 vs V2 2018  핀 후방 고정방식 차이점

 

V1 의 경우 지느러미 교환시에  90도 플립시킨 상태에서 작업해야 하므로 번거롭다.

 

 

 

2-3 MD180 ARC

2019년식

 

좀 더 소비자 친화적인 완성도 구현

 

크랭크암이 사각에서  미려한 유선형으로 변화되었다. 

페달 리치 조절시 암을 움켜쥐는 방식에서 최상단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변화

드럼의 크랭크암 하우징이 부드러운 곡선형으로 변화. 

 

핀 : ST핀 / ST터보핀

 

 

 

2-4 MD180  KICK UP FIN

2020년식

 

 

수중 장애물과 접촉할때 부드럽게 접히는 기능 추가

19년식의 미려한 ARC크랭크 암 포함

 

 

 

 

 

 

 

 

 

** 미라지 후진 업그레이드 **

 

단방향 미라지의 V2와 GT 버전은 업그레이드 부품을 구매하여  후진 기능 구현가능

 

 

GT 를 업그레이드 하면  180드라이브 완제품과 외관이 99% 동일하다. (GT 스티커 제거 후 180스티커 부착)

 

 

V2 를 업그레이드 하면  드럼과 풀리가 검정색이라 180완제품과 색상으로 구분된다.  기능적으로는  드럼과 풀리 내부에 글라이드 테크 베어링 미적용.  스프라킷 모듈은 새 부품이므로 베어링 적용된 혼종이 탄생한다.  실제 비선형적, 과격 페달질을 받아줘야할 부위는 드럼회전축이다. 여기에  베어링이 없는 약점을 지니게 된다.

 

 

 

 

 

단방향 V2에서 - 180 업그레이드 

가운데가 V2 등뼈와 스프라켓 잔존물

 

맨 오른쪽은  V2드럼과 아이들러, 크랭크세트를 MD180 부품과 결합시킨 상태

 

 

 

 

 

 

 

 

 

 

 

**2019년 어떤방향으로든 추진력을 발휘**

 

3-1 호비360

2020년식

 

2019년 여름. 이전과 단절되는 새 시대의 미라지 발표

 

러더 조절하듯 미라지의 추력을 360도 조절가능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C2loXG5dJ8A&t=139s

 

 

미라지삽입구가 바뀌었다.  과거 미라지 슬롯과 호환불가

 

슬롯 옆구리에  톱니바퀴가 설치되어   카약에 설치된 핸들로  추력 방향을 조절하게 된다.  과거의 미라지가 카약과 물리적으로 결합될 뿐 기능적 연동점은 하나도 없었던데 비해서  이 미라지 시스템은 선체쪽에 회전 콘트롤 기어와  회전 조작레버 기능을 나누어 주고있다.

 

 

완제품은 2020년형 프로앵글러 신형에 360 용 결합부가 우선 적용되어 출시예정. 5천달러 육박

앞으로 미라지 360 적용된 호비카약은 러더가 사라진다.

 

1997년의 클래식부터 2019년 MD180 ARC까지  20년간 동일한 선체 삽입부를 유지하면서  드라이브 교환사용, 역방향 삽입 구동, 부품의 부분 업그레이드 등이 가능했다. 하지만호비 360드라이브에서는 삽입구 플랫폼이 바뀌고  완전히 별개의 시대가 열린것으로 보인다. 

 

 

 

 

 

 

** 패들 카약, 페달 카약의 중국발 가격쇼크 **  지느러미 시장도?

 

 

단방향 미라지 특허종료후 펠리칸, 중국 닝보의 미라지st 복제카약업체 등  지느러미 경쟁자들이 많이 등장했다. 호비사의 전략상 상위기종들은  기술과 기능면에서 초격차를 벌려 가격대를 상향시킴으로서 시장을 완전 분리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인다.   

 

캐나다 펠리칸 카약 pelican hydryve

중국산 미라지ST 카약 ningbo u-boat

 

보급형 시장에는 2천달러 미만 컴패스를 시작으로 2판 접합 선체인 패스포트 1천달러 중반대 출시. 가격승부를 벌여  복제기종들의 판매량을 억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운송비 관세 문제로  호비 오리지널 최저가기종 수입가격이 200만원 중반을 넘게 되므로  1300달러대 입문기종 출시 혜택이 체감되지 않는다. 펠리칸에서는 130 후속으로 110 hydryve 기종을 1천달러 초반에 출시하고 가격으로 응수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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