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약 가이드모터  자동차 전원 테스트

 

 

호비카약 사올때 따라온  워터스네이크 가이드모터입니다

 

 

 

 

 

 

 

 

전에쓰시던 pwm 박스 + 콘트롤러 = 침수, 사용불가

 

릴레이 일체형 PWM 기판 + 안전차단장치 내장된 박스입니다

 

 

 

 

 

전후진 3 / 전압게이지 2 / 속도조절 5가닥

 

 

 

 

 

카약 외부 10PIN 원형단자에  콘트롤러를 연결하도록 작업되어있었습니다.

 

이거랑 pwm 이 침수만 안되었다면 아주 편리하게 연결가능한 모양입니다. 하지만 침수된 불용품입니다.

 

 

 

 

 

 

 

 

 

 

아래의 것이 대신 사용하라고 주신 pwm 셋트!

 

올포피씽 예전 DIY세트랑 거의 같은 모양입니다

엔조이바이 올포피씽 카페 https://cafe.naver.com/enjoybuy

네이버 앙칼님 블로그 내부 모습 https://m.blog.naver.com/mulin23/221030236325

 

 

 

 

일단 워터스네이크 모터 잘돌아가는지 보고싶은데

단순 테스트용으로 파워뱅크 40Ah ~ 100Ah  사는건 망설여졌습니다

 

콘센트에 꽂는 12V 어댑터를 사볼까하다가  카약까지 거리가 너무 멀꺼같아서

카약 옆에 나란히 둘수있는 자동차에서 전원을 뽑아 작동시켜보기로했습니다.

 

 

 

 

 

재료 주문

 

 

 

 

전부터  테스터기 한대 살까했는데 플루크101 최저가모델로 구입했습니다.

 

 

 

 

 

 

 

연결선 공작

 

 

우선 자동차에서  PWM 박스로 가는 연결선을 만들어줍니다

12AWG 2미터선  + XT60 암놈 납땜

 

 

드론 만들기 할때 16AWG 이런건 쏙들어가서 잘되었는데

 

12AWG 는 전선가닥을 일부 잘라내고도  잘 안되네요. 뭔가 당기면 뚝떨어질꺼같이 어설프게 마무리했습니다.

 

 

 

 

 

PWM 박스 XT60 숫놈에다  결합한 모습

 

 

 

 

 

 

 

 

다음은  카약내 배선에 연결잭 부착하기.

 

 

카약 내부에 설치된  모터선은 10AWG 입니다

 

 

지금 써 보려는 PWM하이박스는 출력이 앤더슨커넥터 SB50으로 제작되어 있기때문에

서로 맞춰주어야 합니다

 

주차장에  콘센트가 없어서 납땜질할 방법이 없습니다

눌러 압착을 할려고하니 엄청단단해서 펜치로는 안되네요

 

 

 

 

 

어쩔수 없이 선을 잘라서 집안에서 대충 단자납땜후

다시 연결했습니다

 

***앤더슨커넥터 50A 단자 납땜방법**

 

토치로 단자 외부를 가열하면서 단자내부에 납 욕조를 만들어주네요.

저가형 인두로는 저정도 열을 주기가 힘듭니다.

 

 

 

 

 

 

 

 

 

 

 

 

 

 

 

 

자동차 전원으로 PWM 가동하기

 

 

 

 

실내휴즈박스에서 최고 전류는 윈도모터입니다

25A 휴즈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 자리에 중국산 더블휴즈 커넥터를 연결.  마이너스는 차에 접지합니다

커넥터 휴즈는 20A 를 사용.

 

워터스네이크 24LB  순정콘트롤 상태에서 최대전류는 20A근방입니다 

http://plady.co.kr/product/%EC%9B%8C%ED%84%B0%EC%8A%A4%EB%84%A4%EC%9D%B4%ED%81%AC-asp-t24-motor-saltwater/61/

 

PWM 콘트롤러 연결 + 속도조절기를 최대로 했을때 전류 얼마를 쓸지는 알기힘듭니다.

속도조절기를  절반이하 낮은범위에서 테스트하면 문제없을거같습니다

 

 

차에서 PWM 박스로 전원 입력

 

 

 

 

 

 

출력은 앤더슨 커넥터끼리 결합되어 카약 뒤쪽으로 갑니다

 

 

조종기 : 카약 내부에서  외부로 적당하게 통과시킬 구멍이 없습니다. 해치를 닫고  물 위에서 쓸려면  10pin 항공단자에 일일이 납땜을 해줘야합니다.

 

 

 

 

 

 

 

 

전체 연결모습

 

시동 없이 키ON 모드에서 12.2V (배터리 전압)

 

 

 

 

 

 

 

 

시동을 걸면  알터네이터 전압 14.4V

 

 

 

 

 

 

1차 테스트 결과

 

스위치 전진 위치에서는 아예 안돌고

스위치 후진 위치에서는  프로펠러 역회전.  속도 다이얼 정상작동하네요

 

 

 

 

일단 정회전 안되는것이 모터 내부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배선 극성을 바꿔보았습니다.

 

앤더슨 단자 플러스 마이너스 바꿈

 

 

 

PWM 출력을 극성 바꿔치기해서 모터에 보냅니다

 

하이박스+ ---> 모터 -

하이박스 - ----> 모터+

 

 

 

 

예상 대로입니다

 

스위치 전진 위치는 여전히 아무 작동이 안됩니다.

스위치 후진 위치에서  모터 정방향 회전이 잘되네요

 

 

 

전원 극성 조작에 따라서 역회전 정회전 되는걸로봐서 워터스네이크 모터쪽은  이상이 없는것같습니다. 

 

 

 

 

 

 

스위치 전진위치에서 무응답인 이유?

 

1. 조종기 박스내 스위치 불량 (전진 위치에 놓을때 정상 회로연결 안되는 상태)

 

2. PWM 박스내 문제들 ( 조종기 전진연결일때  PWM박스내 단순 접촉불량, 릴레이 이상, 기판이상)

 

해결하면좋겠는데 일단 하이박스를 열어도  회로연결 원리를 모르니 답이안나옵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특정방향 pwm 출력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극성조작을 해서  전진만 되도록 쓰거나,  pwm 보드 전체를 갈아버리는 방법

 

(링크)

https://mulin23.blog.me/221458576467

 

 

 

 

 

워터스네이크 모터가 정상이다라는것만 확인하고 다음에 알아보기로 합니다. 호비카약을 타는 동안 PWM 가이드를 쓸 일은 없는데 나중에 팔때는 모터상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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